본문 바로가기
STory&STory/음악

[갬성주의]아이유-밤편지

by 리-잼 2020. 3. 5.

아이유의 밤편지 많이들 좋아하시는 노래 중 하나 일거에요

 

잔잔한 멜로디에 서정적인 노랫말 그리고 아이유의 목소리까지 더해서 듣고 있으면 마음 속 감정을 두드리는 곡이죠

첫 소절 시작부터 마음이 잔잔해진다고 할까요~ 

남자인 저도  가끔 들으면 센치해져서  2번 3번 다시 재생하는 곡이랍니다

 

IU(아이유) _ Through the Night(밤편지)

 

2017년 발매한 곡이에요

정규 4집으로 가장 먼저 공개한 곡입니다

 

멍하니 음악을 듣다가 우연히 나온 밤편지 노래.

문득 가사를 보고 싶어졌어요 그리곤 

새로 알게 된 사실은 이 노래는 아이유가 직접 작사의 참여한 곡이었네요

사랑의 빠진 황홀한 감정을 담아서 가사를 적었다고 하죠

 

한밤중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리고 그에 대한 애틋한 사랑의 감정을 떠올렸다고 합니다

아이유는 "물꼬가 터지자마자 황홀한 기분으로 썻고 사랑의 빠진 기분이였다"라고도 말했습니다

 

노래의 시작과 마지막 가사를 보면 

반딧불이를 사랑하는 이에 창가에 보낸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는 아이유가 직접 밝힌 이야기가 있어요

아이유 본인이 늦은 밤까지

잠들지 못 할때가 있다고 말하면서

잠이란 굉장히 자신에게 소중하고 중요한 것이라고 해요

 

이런 밤에 사랑하는 사람이 생각나면

너무 보고 싶고 전화로 나마 쉽게 마음을 표현하고 

감정들을 고백하고 싶지만

너무 늦은 밤이라 이미 잠들어 있는

그에 소중한 잠을 깨울 수는 없다고 하네요

자신의 잠도 중요하지만 사랑하는 이의 잠은 더 소중한 것이기에 말이죠

 

대신 당신이 정말 좋은 밤이 될 수 있도록

반딧불을 보내서 창을 지킨다고 하면서

이는 내 마음의 표현보다 사랑하는 사람의

편안한 밤을 보내길 바란다는 마음을 노래하고 있어요

그리고 생각해보면 이 마음이 사랑인 거 같다고 고백을 합니다

 

몽글몽글 해지네요

 

작은 반딧불이는 사랑하는 사람을

깨울 수없을 정도의

작은 존재이지만 작지만

따듯한 존재로 묘사되어

애틋한 마음과 예쁜 마음을 잘 표현해주네요

 

원래 좋아하던 곡이었는데 의미를 알게 되니

다시 한번 가사를 곱씹게 되고 더 좋아하게 되었어요

 

아이유는 녹음 후일담으로 "아 얼마나 좋을까요"란 부분을 잘들어보면 웃음 소리가 들을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는 그 파트를 부르며 행복에 가득차 미소가 지어지며 노래를 불렀다고 합니다

혹시 듣게 다시면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전 듣지는 못했지만 어떤 표정으로 노래를 불렀는지

상상이 가네요

 

제가 미소가 저절로 지어지는건 왜 일까요?

참 편안하고 따듯한 노래죠?

 

늦은 밤  잠이 안 오실 때

밤편지의 가사와 노래로 전해지는 예쁜 마음 전해 들어보세요~

 

IU(아이유) _ Through the Night(밤편지)

 

 

댓글